글 작성자: HEROHJK

얼마전에 제가 정성태의 닷넷(http://

www.sysnet.pe.kr)의 운영자분께 올렸던 질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유익한것 같아서 이렇게 퍼옵니다.

Q:
다른게아니라, 오늘 HTTPWebRequest의 POST 방식으로 자료를 전송하다가 궁금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글을 올립니다.
개발 환경은 Windows CE Visual Studio2008입니다.
약 200만바이트의 JSON양식에 맞춘 값을 윈도우서버 PHP로 받아 그걸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제작했습니다.
AllowWriteStreamBuffering는 꺼두고
SendChunked는 켜두고, 
열심히 구글에서 찾아보고 스트림라이터로 전송을 했습니다.
반환값(response)은 아직 구현을 안해놔서 당연히 안썼습니다.
그런데 어제오늘 하루종일 데이터가 1/10도 가질 않아서 왜그런가 계속 c# 코드를 수정하다가,
포기하고 php를 보자는 생각에 우선 리스폰까지 구현을 해두고 넘어가기 위해서 리스폰을 받게끔 해뒀는데, 갑자기 말짱하게 잘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그게 왜그런지 하고 궁금해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public void SendLogData(string fileName)
{
    HttpWebRequest request = (HttpWebRequest)WebRequest.Create(LOG_SEND_URL);
    request.ContentType = "application/json";
    request.Method = "POST";
 
    request.AllowWriteStreamBuffering = false;
    request.SendChunked = true;
            
    using(var streamWriter = new StreamWriter(request.GetRequestStream()))
    {
                
        streamWriter.Write(Globals.dataManager.CreateJsonData(fileName));
        streamWriter.Flush();
        streamWriter.Close();
    }
 
    HttpWebResponse response = (HttpWebResponse)request.GetResponse(); //문제의 리스폰 부분입니다. 이게 없으니 데이터가 반의 반토막이 되서 날라오더라구요.. 
    Stream responseStream = response.GetResponseStream(); //
 
    response.Close();
    responseStream.Close();
    request.Abort();
}

 

여기까지가 질문내용입니다. 아래는 답변내용입니다

A:
아마... 추측하건데, Flush한 것은 TCP send 버퍼에 올라간 것일 뿐 서버로부터 모든 패킷에 대한 ack를 받은 상태는 아닙니다. 따라서, GetResponse를 호출해 대기하지 않으면 request 객체는 그대로 dispose되었을 것이고 이때 서버 입장에서 보면 패킷을 보내던 클라이언트가 연결이 중간에 끊긴 것이므로 더 이상 처리를 안했을 것입니다.

 

참으로 명쾌한 답변이셨습니다. 요지는, 클라이언트에서 일방적으로 전송 명령만 시켜놓고, 전송도 되기전에 스택이 죽어버리니 당연히 제대로 전송이 될 리가 없었겠죠.. 이래서 기본지식이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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